자주하는질문
Q. 월드컵공원에 있는 굴뚝에서 하얀 연기가 나와요?
Q. 캠핑장을 이용하고 싶습니다.
Q. 공원에서 취사를 하고싶은데 가능한지 알고싶습니다.
Q. 공원에 강아지를 데려갈 수 있나요?
Q. 하늘공원과 노을공원 이용시간이 궁금해요.
Q. 인라인스케이트나 자전거를 대여해 주는 곳이 있나요?
Q. 주차요금이 궁금합니다
Q. 공원에서 행사를 하고싶습니다. 어떤 절차가 필요한가요?
Q. 공원에서 하고있는 각종 프로그램에 대해 알고싶습니다. 그리고 참여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Q. 공원매점 판매가격에 대해서
Q
차가운 날씨에 월드컵공원내 하늘공원과 노을공원 사이에 있는 굴뚝에서 가끔 흰연기(백연)가 보이는데 왜 그럴까요? 그리고 다이옥신 배출과 관계는 없는지요?
○ 굴뚝의 흰연기(백연)는 굴뚝으로 배출되는 연소 가스중의 뜨거운 수증기가 차가운 공기와 마주칠 때 미세한 이슬이 되어 눈에 보이게 되는데 이것이 백연(White Hume)입니다. 공기와 혼합이 진행됨에 따라 연소가스의 온도와 습도가 동일하게 되어 백연은 곧바로 소멸하게 됩니다.

○ 발생시기는 외부 공기가 5℃ 이하로 차가울 때와 비가 오고 다습할 때 연소가스가 냉각되어 백연으로 변하는데 이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이와 동일한 원리로 추운 겨울날 입김이 생기는 이치와 같은 현상입니다. 그러므로 폐기물의 불완전 연소 등으로 발생하는 다이옥신과는 전혀 관계가 없는 보통의 연기일 뿐입니다.

○ 아울러, 현재 월드컵공원내 굴뚝은 마포자원회수시설과 한국지역난방공사가 공동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한국지역난방공사에서 배출되는 연소가스 온도는 103℃ 정도로 마포자원회수시설에서 배출되는 연소가스 온도 165℃보다 이슬점에 가까워서 백연 발생빈도가 마포자원회수시설보다 잦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마포자원회수시설의 배출가스는 철저히 관리되고 있으므로 백연 등으로 인한 주민 여러분의 오해가 없으시길 바랍니다.

  TOP
Q
캠핑장을 이용하고 싶습니다.
노을공원 캠핑장은 인터넷 예약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동절기에는 휴장합니다.
전기를 이용할 수 있는 구역과 일반구역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기본적으로 테이블과 화덕은 설치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내 캠핑장 안내부분을 참고하시기 바라며,
문의전화는 캠핑장사무실 304-3213, 공원여가과 300-5576입니다
자세히보기


난지한강공원
캠핑장은 한강관리사업소가 민간에 위탁하여 관리, 운영하며,
자세한 내용은 서울특별시한강관리사업소 홈페이지 http://hangang.seoul.go.kr/또는
난지한강공원으로( 02-3780-0611~3)문의하시기 바랍니다

  TOP

Q
공원에서 취사를 하고싶은데 가능한지 알고싶습니다..
월드컵공원 전 구역에서 취사가 불가능합니다.
(※ 단 캠핑장 내에서 예약 후 이용이 가능합니다.)
도시락 등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TOP

Q
공원에 강아지를 데려갈 수 있나요?
월드컵공원은 여러 계층이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원이므로 선진 이용문화가 요구되는
곳입니다.
따라서, 월드컵공원전역은 애완동물 "제한적 출입허용지역"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모래사장이 있는 어린이 놀이터 및 잔디광장은 애완동물 배설물로 인한 선충류 감염 방지를
위해 "출입금지구역"으로 지정되어 관리하고 있습니다.

○ 월드컵공원에 애완동물을 데리고 가려면....
출입금지구역은 애완동물을 데리고 일체 출입할 수 없으며, 제한적출입허용지역은 어린이 등
다른 공원 이용 시민에게 위협을 주지 않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보호장구(목줄, 입마개)를 갖추고 쾌적한 공원환경을 위해 배설물 처리 용기(비닐봉투, 집게, 휴지)를 구비하고 있는 애완동물 소유자만 출입을 허용합니다.


○ 위반자에 대한 처벌
동반한 애완동물의 배설물(소변의 경우에는 의자 위의 것에 한한다)을 수거하지 아니하고 방치하거나, 동반한 애완견을 통제할 수 있는 줄을 착용시키지 아니하고 공원내에 입장하는 자는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 위반으로 10만원 이하의 과태료에 처합니다..

[관련법규]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 및 서울시 도시공원조례 (2007.11.1 시행)
  ○ 제49조 제1항 제4호 : 동반한 애완동물의 배설물(소변의 경우에는 의자 위의 것에 한한다)을 수거하지 아니하고 방치하는 행위 (과태료 70,000원)
○ 제49조 제2항 제2호 : 동반한 애완견을 통제할 수 있는 줄을 착용시키지 아니하고 도시공원 또는 도시자연공원구역에 입장하는 행위   (과태료 50,000원)
○ 제56조(과태료) : 위 규정에 해당하는 금지행위를 한 자는 10만원 이하의 과태료에 처한다.

자세한 내용보기
  TOP

Q
하늘공원과 노을공원 이용시간이 궁금해요
월드컵공원에서는 시민들의 안전과 시설물 보호를 위해, 공원별 특성과 일몰시간을 고려하여
하늘공원, 노을공원의 이용시간을 탄력적으로 조정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늘공원과 노을공원은 잘 알고 계시다시피 쓰레기 매립지를 공원으로 조성한 곳으로
아직도 안정화가 진행중이며 이에 따른 침출수, 가스처리시설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하늘공원은 이용시민의 안전과 시설물 보호를 위하여
야간 이용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또한 2004년 10월부터 [서울시 야생동물 보호구역]으로 지정, 관리되고 있는곳으로서 야간에는 동식물들의 보호를 위해서도 제한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최소로 필요한 조명(가로등)만 있는 상황이므로
하늘공원 야간개방은 시민들의 안전과 동식물 보호를 위해서 불가능하오니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하늘공원은 일년에 한번 억새축제 기간중(10일)에만 조명을 추가로 설치하여 야간에 개방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운영시간은 홈페이지 내 '월드컵공원>이용안내'를 참고하세요
자세히보기
  TOP

Q
인라인스케이트나 자전거를 대여해 주는 곳이 있나요?
인라인스케이트 대여소는 현재 공원 내에는 없으며,
자전거 대여소는 평화의공원 내 사업소 옆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용관련은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히보기


그 외에 월드컵경기장 남문- 월드컵 육교 아래쪽으로 마포구청에서 운영하는 자전거대여소가 있습니다.
  TOP

Q
주차요금이 궁금합니다
월드컵공원 주차장은 월드컵축구경기 대회기간 동안에는 무료로 운영하였고,
2002년7월22일부터는 1회 주차시 2,000원의 정액제로 운영하였으며,
2002년11월1일부터 주차장 이용시간에 따라 요금을 적용토록 개선하여
09:00∼22:00까지 주차요금을 10분에 300원씩 적용하고
그 이후 시간은 무료로 개방하고 있습니다.

주차장 요금체계는 서울의 교통문화를 지하철, 버스 등의 대중교통체제로 바꾸어
교통문제와 대기오염을 동시에 해결함으로써 서울의 푸른 하늘을 되찾고자
우리시 교통시책의 일환으로 시행하고 있음을 널리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차장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주차장사무실(☎304~2525) 또는
서부공원녹지사업소 공원운영과(☎300-5516)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히보기
  TOP

Q
공원에서 행사를 하고싶습니다. 어떤 절차가 필요한가요?
개최하고자 하는 행사의 계획을 수립하여 대형행사의 경우 장소사용심의를 받으셔야 하며,
일정 등을 업무 담당자와 협의하셔야 합니다.
서부공원녹지사업소 공원운영과로 방문하시거나 전화 300-5525로 문의하세요.
자세히보기
  TOP

Q
공원에서 하고있는 각종 프로그램에 대해 알고싶습니다. 그리고 참여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공원의 상시운영 프로그램으로는 다양한 생태학습프로그램환경교실, 에코투어 등이 있습니다.
계절별, 내용별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있으므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의 [ 공원이용 ]을 참고하시고 예약하세요.
  TOP

Q
공원매점 판매가격에 대해서
- 공원매점에서 인근 편의점보다 다소 비싸게 판매되고 있는 품목이 있는 사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공원매점은 사업소에서 직접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공개경쟁입찰을 통해 입주한 개인상인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단 계약을 통해 결정된 상인은 수탁자 본인의 운영포기나 법규위반, 또는 중대한 계약위반사항으로 인한 위탁취소 등 처분이 없는 경우 3년의 계약기간 내에서 매점을 자율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것입니다. 판매가는 시장경제의 원리에 따라 판매자가 자율적으로 임의결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저희 서부공원녹지사업소에서는 매점가격표의 상시 게첩을 의무화하여 판매자가 인근상점과 시장경제원리에 따라 선의의 가격경쟁을 하도록 유도하고, 시민의 요구사항에 대한 부당한 거절행위 금지, 매점주변의 환경정비 철저 등 가능한 지도감독에 보다 철저하여 앞으로도 시민여러분들이 공원을 이용하심에 불편함이 없도록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