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지도역사

매립가스처리
가스처리 운영 현황과 경제적효과  
 
매립가스란?
쓰레기 분해과정에서 발생되는 가스는 메탄 , 이산화탄소 , 질소 , 산소 , 암모니아 , 황화수소 등이 발생되는데 주요성분은 메탄과 이산화탄소입니다. 이 가스는 일련의 과정을 거쳐 연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매립가스와 일반가스의 비교
매립가스와 일반가스의 비교
 
매립가스 처리시설을 왜 설치했을까?
서울시 마포구 상암동에 위치한 난지도 매립지는 과거 15년 (1978.3 ~ 1993)동안 서울시에서 발생한 약 9,200만톤의 폐기물이 오염 방지시설의 설치 없이 비위생적으로 매립.처분되었기 때문에 매립가스가 대기 중에 아무런 여과장치 없이 발산되어 대기 환경을 오염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화재와 폭발 등의 위험이 뒤따르고 있어 매립가스처리시설을 설치하여 오염된 환경을 되살리고 공원을 조성하는등 토지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하여 이 시설을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액화천연가스(LNG) / 매립가스(LFG)
 
매립가스를 어떻게 처리하고 있나?
하늘공원과 노을공원 상부와 비탈면에 120m 간격으로 가스를 모아서 뽑아낼 수 있는 포집정 106공을 설치하고 여기에다 이송관로를 연결한 후 송풍기를 이용하여 가스를 뽑아내고 있습니다.
이 가스를 보일러 연료로 사용하여 난방열을 만들어 이 가스로 보일러를 가동하여 성산동 및 상암동 지역의 아파트와 월드컵경기장과 같은 업무용빌딩에 난방열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가스 처리 시설 계통도 ]
 
처리시설 현황도
처리시설현황도
image
quickmenu 월드컵공원 공원안내도 하늘공원이용 애완동물출입 주차안내 오시는길 프로그램예약 체육시설예약 HOME